m 마운트 렌즈들을 gfx에서 사용해보기
일전에 이런 글을 쓴 적이 있었다.
https://technika.tistory.com/897
요런 마운트 어댑터가 있었는데,
이번에 라이카를 다시 들이면서 렌즈도 몇 개 더 생기기도 해서
심심한 테스트를 한 번 진행해 봤다.
어디까지나 테스트는 테스트....
심도도 없고 전문적이지도 못한, 그냥 테스트.....
비슷한 조건하에서 m10-p와 gfx50r에 각각 마운트하고
찍어본 사진들을 쭉 비교해 본다.
화각대가 달리 보이는 것은,
찍는 사람이 삼각대를 제대로 고정을 안해서 -_-;
중심 방향이 틀어진 것이니 신경은 쓰지 마시고....
화각은 거의 비슷하게 나온다.
또한 두 바디의 화소수가 다르다 보니,
원본의 파일 사이즈가 상당히 차이가 난다(대략 2배 이상, m10-p 27메가 내외, gfx50r 64메가 내외)
1. voigtlander super wide helier 15mm III(3세대, 현행)
< m10-p >
< gfx50r >
첫 사진부터 각 카메라의 특성이 확 나타난다.
렌즈의 6bit 코딩에 의해 바디 자체에서 렌즈 특성의 보정이 들어가는 m10-p 에 반해
gfx50r은 그런게 없다보니, 사진만 봐도 확 차이가.....
참고로 15mm는 렌즈 수동설정 리스트에 없기 때문에, 편의상 tri-elmar(WATE)의 16mm로
세팅한 상태이다. 적어도 15mm 렌즈는 두 바디 사이에 큰 화질 차이는 없어 보인다.
2. Leica summilux-M 28mm f1.4 ASPH
< m10-p >
< gfx50r >
28mm의 경우도 뭐 유의미한 차이는 글쎄.....
3. 7Artisans M50mm f/1.1
< m10-p >
< gfx50r >
아... 이 놈의 50mm가 문제인데...
이 렌즈를 그리 많이 쓸 것 같지는 않지만, 그래도 렌즈같이 생긴 녀석이니
비교는 해봤다만, 역시나 주변부 화질은 최악의 수준이다.
조리개가 f8 인데도 이 모양....
이 렌즈는 6bit 코딩이 되어 있는 상태이다(출시때 이미 된 상태로 나옴).
그래서 그런가 라이카에서는 그나마 애교로 봐줄만 한데,
gfx50r에서는 못봐줄 수준이다. 마운트 어댑터 때문에 입사각이 달라져서 그런가?
아무튼 gfx50r에서 이 렌즈는 사용하지 말아야겠다.
다음은 위 렌즈 순서대로 마운트한 모양새다.
크게 어색하지는 않음 ㅎㅎㅎ
이상 허접하기론 끝판왕이 될 법한 간단한 테스트 끝~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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