Linhof Technorama 617 S III 사용기
글 작성자: Master Technika
1. 시작하기에 앞서
2006년 10월, 홀로 떠난 제주도에서 고 김영갑 선생의 갤러리 두모악을 찾아갔습니다. 갤러리에서 접한 파노라마 사진을 보고 멍한 상태로 한참을 그 자리에 서 있었던 것 같습니다. 3박 4일간의 제주도 여행을 마치고 서울로 올라온 뒤, Fujifilm TX-2 와 45mm렌즈를 구입하게 되었고 저는 이렇게 파노라마 사진에 빠지게 되었습니다.
그 이후 가지고 있던 모든 카메라를 정리하고 TX-2 렌즈의 full set을 갖추면서 저만의 파노라마 세상을 즐기던 중, 파노라마 카메라의 궁극이라는 Linhof Technorama 617 S III 를 알게 되면서 다시 한번 열병에 걸리게 됩니다. 결국 최종적으로 제 손에 남은 건 이 카메라 한 대이며, 너무나 큰 만족감을 주기에 미천한 실력이지만 간단한 사용기를 쓰려고 마음을 먹었습니다.
본 사용기에는 Linhof Technorama 617 S III 의 모든 것을 알려드리지는 못합니다. 다만 세상에 이런 카메라도 있고, 이런 카메라를 이렇게 사용하고 있는 사람도 있구나 정도로만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.
본 사용기에는 제가 직접 찍은 사진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 잘 찍은 사진은 아니지만 불펌은 사양하겠습니다. 그럼 시작합니다.
2. 외형 및 세부사항
저는 전문가 수준의 지식이나 글솜씨를 가지고 있지 못합니다. 흔하게 접하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카메라의 구석구석을 사진과 함께 훑어보는 것으로 외형 및 동작에 관한 사항들을 알아보고자 합니다. 사진과 글을 열거함에 있어서 다소 복잡하거나 읽기 어려우시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.
<사진 2>는 Linhof Technorama 617 S III(이하 617S)의 전체 외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. 이 카메라는 크게 세 부분으로 이루어 지는데, 1. 렌즈부, 2. 필름실 역할을 하는 바디, 3. 뷰파인더 입니다.
<사진 3>과 <사진 4>는 렌즈 셔터 부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. Copal No. 0를 사용하며 셔터 스피드는 T, B와 함께 1~1/500까지 지원합니다. 또한 조리개는 대형렌즈 답게 5.6~64까지이며 이미지 써클이 큰 특성상 센터필터는 필수입니다. 센터필터는 중심부를 어둡게 하여 상대적으로 적은 빛이 들어오는 주변부와 균일한 밝기의 이미지를 생성하는 역할을 하는데, 저의 카메라에 장착되어 있는 센터필터의 경우 노출계로 측정한 결과 1과 1/3의 광량 차이를 보이고 있어 그 만큼의 노출 보정을 해주고 있습니다. 아직 다른분들이 사용하시는 카메라를 만져본적이 없어서 편차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(보통 1과 1/2의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).
<사진 5>는 렌즈와 바디에 연결되는 경통 부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. 일반적으로 대형 렌즈들은 그 크기와 성능에 비해 저렴한 편인데(특히 라이카 렌즈들에 비하여) 헬리코이드 링과 경통이 결합되어 617S에 사용할 수 있다는 이유 때문에 비싸다는 것이 좀 이해가 안 가는 부분입니다.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Schneider Super Angulon 5.6/90 XL 렌즈는 90도의 시야각을 가지며 최소 초점거리가 1.7m 입니다. 그러나 원경 사진을 주로 찍는 저에게 최소 초점거리는 별 의미가 없습니다. 거리계는 무한대에 놓고 조리개를 32 이상 조이고 찍는 것이 보통입니다.
독특하게 생긴 셔터부는 <사진 6>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. <사진 4>의 아랫부분에 희미하게 보이는 돌출부가 원래의 셔터입니다만, 핸드헬드를 고려했는지 이렇게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. 그러나 이 카메라의 무게라던지 수평을 맞추기 위한 노력을 생각한다면 핸드헬드로 사진을 찍는다는 일은 결코 쉬워보이지는 않습니다.
모든 렌즈 교환식 카메라가 그렇겠지만, 렌즈와 바디간의 체결은 카메라 제조사의 신뢰에 관한 문제가 될 수 있을만큼 유저들에게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. 617S 또한 린호프라는 카메라 메이커의 이름에 걸맞는, 아주 우수한 체결력을 보여주고 있으며 단순하게 생긴 나사 두 개로 지탱한다고는 믿을 수 없을 만큼 단단히 고정됩니다. 617S 는 렌즈와 카메라의 무게가 비슷하여(각각 1380g 내외) 렌즈의 하단에 삼각대 거치 홈이 있는데, 삼각대에 고정시킨채 오랫동안 흔들리거나 충격이 가해지더라도 이 연결부에 유격에 의한 흔들림을 목격한 적은 단 한번도 없습니다.
아마도 이 카메라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자 손이 제일 많이 가는 부분이 <사진 8>이 아닐까 생각합니다. 좌측부터 시계방향으로 필름 카운터, 필름 장전레버 및 필름 장전 lock 버튼입니다. 각각 정확한 명칭이 아닐 수 있음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
Linhof Technorama 617 S III 라는 긴 이름중에 숫자 '617'이 들어가는 것 처럼, 이 카메라는 6x17 포맷의 카메라 입니다. 120필름 사용시 4컷, 220필름 사용시 8컷을 찍을 수 있으며 카운터 '4'에 그 구분 표시가 작게 되어 있습니다.
이 카메라는 독특하게도 필름을 장전하기 위해 lock 버튼을 우측으로 제껴줘야만 합니다. 사견으로 현재 장전한 컷이 이미 노출된 컷인지 아닌지에 대한 판단 착오를 줄이기 위해 고안된 장치인 듯 보입니다.
필름 장전에 대한 얘기가 나왔으니 사진 한장을 더 보면서 얘기하도록 하겠습니다. <사진 9>는 617S 의 뒷 판을 분리해 놓은 모습입니다. 윈쪽의 빈 스풀을 오른쪽으로 옮기고 새 필름을 왼쪽에 장착한 뒤, 필름 끝 부분을 오른쪽의 빈 스풀에 걸쳐서 필름을 감기 시작합니다. 이 때 필름 내의 'START' 표시가 윗 사진의 빨간색 화살표에 위치할 때까지 감아줍니다. 이 과정까지 완료하였다면 뒷판을 덮고 먼저 필름 카운터를 '0'에 위치 시킵니다. 필름 카운터가 정 위치('0'인 위치)에 있는 것을 확인하고 카운터가 '1'에 위치할 때까지 감아주면 비로소 촬영을 위한 준비가 끝난 것입니다.
뒷판을 분리하고 나면 그 내부는 <사진 10>, <사진 11>과 같습니다. 카메라에게 120/220 필름 중 어떤 것을 사용할 지 알려주는 장치가 617S의 경우 필름 뒷판 내부에 장착되어 있는데, 압착판 자체를 누른 뒤 좌/우로 옮겨주는 것으로 필름 종류가 결정됩니다. 사진으로 보듯이 좌측(초록색)이 120이며 우측(빨간색)이 220을 나타냅니다.
617S의 핫슈에 장착해서 사용하는 전용 뷰파인더는 감히 예술이라 말하고 싶습니다. 이전에 사용하던 TX-2 전용 30mm 렌즈의 뷰파인더를 처음 접하였을 때, 엄청나게 감동을 했었습니다만, 그 만듦새는 좋지 않았습니다. 그러나 이 전용 뷰파인더는 떨어뜨려도 흠집하나 나지 않을 것 같은 튼튼한 외형으로 사용자에게 신뢰감을 줍니다. 또한 대략 90%의 시야율을 확보하고 있는 뷰파인더 내부는, 전용 렌즈에 해당하는 프레임, 십자선 표시와 수준기를 보이도록 함으로써, 사용자가 정확한 구성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3. 촬영 샘플
아래는 그 동안 제가 담아온 사진들입니다. 각각의 사진에 스캐너/필름/촬영일시/장소 등을 기입하였습니다. 한정된 공간에 예제로 사진을 올리려니 리사이즈도 많이 해야 하고 이미지 손실이 좀 큽니다만, 감안하고 봐 주셨으면 합니다. Imacon으로 스캔한 컷들은 무보정이며 10월 이후의 컷들은 필름별 프로파일이 적용된 것입니다. 또한 모든 사진은 90mm 렌즈 하나로 촬영 되었으므로 별도의 표기는 하지 않습니다.
4. 마치며
Linhof, 분명 제 손에 들려있는 이 카메라는 실력도 없는 제게 참으로 과분한 카메라인 것은 분명합니다. 하지만 파노라마 화각으로 보여지는 그 아름다운 뷰파인더와 옆으로 길쭉한 결과물들을 볼 때의 그 희열 때문에 아마도 이 카메라를 놓지 않을 것 같습니다.
이상 두서없는 간략한 사용기를 마치겠습니다.
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
'Equip & Info > Review & Lectur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| Linhof master technika 2000 사용기 (10) | 2016.09.25 |
|---|---|
| 출사시에 항상 구비하게 되는 장비들 (1) | 2009.07.30 |
| IT8을 이용한 Scanner Profile 만들기 (0) | 2008.11.12 |
| 9000ED를 이용한 617포맷 슬라이드 필름 스캔 (0) | 2008.11.03 |
댓글
이 글 공유하기
다른 글
-
Linhof master technika 2000 사용기
Linhof master technika 2000 사용기
2016.09.25 -
출사시에 항상 구비하게 되는 장비들
출사시에 항상 구비하게 되는 장비들
2009.07.30 -
IT8을 이용한 Scanner Profile 만들기
IT8을 이용한 Scanner Profile 만들기
2008.11.12 -
9000ED를 이용한 617포맷 슬라이드 필름 스캔
9000ED를 이용한 617포맷 슬라이드 필름 스캔
2008.11.03